창업·사업
메인 이미지
포트폴리오
전문가 이력
  • 학력 전공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광고홍보학과 석사·졸업

  • 보유 자격증

    상담심리사1급·2017.11·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상담심리사2급·2017.03·한국심리상담전문학회 레크리에이션지도사1급·2012.01·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 웃음치료사1급·2012.02·한국웃음치료협회 국가공인 한글실용글쓰기3급·2013.06·한국국어능력평가협회

  • 경력 사항

    한국저널리스트대학·마케팅학과·교수·4년.3개월 서울특별시 강동구청·청년정책위원회·정책위원·1년.0개월

avatar
전문가 만족도 아이콘

구매자의 100%가 전문가에게 만족하고 있어요!

실제 구매자들이 전문가를 평가한 만족도입니다.

5.0조*****창업·사업

그동안 브랜딩 컨설팅 많이 받아봤는데 이렇게 속이 뻥 뚫리는 컨설팅은 처음입니다. 돈 안아까워요.

대상자🙋‍♀️

  • 퍼스널브랜딩을 통해 영향력을 만들고 이를통해 부가가치를 높여 삶의 자유를 쟁취하고 싶은 분

서비스 내용✍️️

  • 삶의 전반적인 방향설정과 이에 따른 브랜드 전략 및 플랜 정리

전문가 소개👨‍💻

  •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국도형 교수

준비물🎒

  • 매니저 사전 전화 인터뷰 필수

서비스 설명

[비교 대상이 없는 압도적 1등, 아시아 최고의 개인브랜드 전문가 국도형 교수]

# 미국 뉴저지주 상하원의원 표창 'Korea's first personal brand manager'

# 영국 로이터통신, 미국 ABC뉴스, 홍콩 사우스모닝차이나 보도(열크사)

# 한국 최고기록인증원(KBRL) 인증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 저서 '당신의 몸값은 얼마입니까' 자기계발분야 3위 베스트셀러 등극

# 저서 '퍼스트브랜딩' 2022년 마케팅/브랜드분야 14주연속 베스트셀러

- 전경련국제경영원 8월의 CEO도서 선정

# JTBC 오!아시스 전문가 고정패널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 크몽 퍼스널브랜드 컨설팅 6년 연속 만족도 1위 (※평균 점수 만점)

# 크몽 퍼스널브랜드 컨설팅 횟수 1위 (약 200여회)

# 크몽 퍼스널브랜드 컨설팅 불만족 건 수 제로 (5년간 0회, 만족도 100%)

# 크몽 퍼스널브랜드 컨설팅 최다매출 기록

# 크몽어워즈 2019 Trust상 수상자


※상담 전 책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퍼스트브랜딩'을 검색하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몸값은얼마입니까' 현재 매진 절판 상태)


반갑습니다. '타인을 이롭게 하라'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국도형 교수입니다.

더 이상 정보나 지식이 돈이 되는 사회가 이닙니다. 맛집의 레시피는 유튜브만 검색해도 하루 아침에 만들어낼 수 있고 궁금한 전문지식은 포털에 질문만 남겨도 수많은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줍니다. 디자인이나 카피라이팅 같은 기술적 영역들은 그냥 크몽만 뒤져보셔도 수 없이 많은 전문가들끼리 가격경쟁이 붙어있는 상황입니다.


프로그래머는 어떨까요? 지금 학생들 정규 교육과정에 코딩수업이 들어가 있는 것 알고 계실 것이라 믿습니다. 영어강사? 수학강사? 말씀드렸지만 유튜브만 찾아봐도 슈퍼 스펙을 갖춘 고급인력들이 자신만의 공부 노하우를 스스로 공개하며무료로 인강을 찍고 있는 상황입니다. 직업이 사라지고 직장의 경계가 모호해진 4차 산업 시대입니다.돈 없으면 예전에 알바라도 하면 됐지만 그 알바 자리들마저 없어졌습니다.제 말 못믿으시겠으면 당장 지하철역 근처에 패스트푸드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점원이 인사를 해야하는 그 자리에 키오스크가 덩그러니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고용불안, 경기침체, 일자리감소, 실버재취업, 노후불안정 시대속에과연, 누가 돈을 벌고 누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당신은 프리랜서가 아니라 전문가가 되어야합니다.사업가가 아니라 전문 컨설턴트가 되어야 하고 학원강사가 아니라 유명 강연가가 되어야합니다.


그래야 살아남습니다. 근데.. 방법 알고 계신가요? 모르면 하루 빨리 배워야 합니다. 최저임금이 또 올랐습니다. 기업에선 남아있던 인력을 감축하고 공장들은 해외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돈 걱정 안하는 빵빵한 기업들 몇몇 제외하고 나머지는 전부 외주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예언 하나 하겠습니다. 바야흐로 프리랜서의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이미 미국의 경우 경제인구 37.1%가 전부 프리랜서라는 조사 결과도 나와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외주가 외주를 만들어내는 끔찍한 산업구조가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시류이기 때문에 막을 수 없습니다. 기술의 진보를 막을 수 없기 때문이죠. 이 상황에서 워라밸 찾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진심으로 재고 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이런 시대에 누가 살아남을까요? 하다못해 적어도 1차 외주를 받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 아닐까 싶습니다.그럼 그 1차 외주를 누가 받게 될까요? 수많은 프리랜서들 중에 당신은 누구에게 돈을 쓰겠습니까?


2013년에 첫 창업을 광고대행업으로 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1년도 안되어 제가 한 강연자리에서 했던 얘기가 있습니다. 네이버에만 의존하는 수천개의 광고대행사들은 5년을 못버틸 것이라고 말이죠. 실제로 어떻게 됐을까요? 당시 비슷한 시기에 창업했던 광고대행사들중 살아남은 회사가 하나도 없습니다. 확인 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그들이 광고대행업에 매달려 블로그 최적화노출 팔고 있을 때 시대의 흐름을 읽고 과감히 비즈니스를 변경했습니다. 개인에 대한 마케팅 수요가 폭발적으로 감지할 것을 예상하고 10여년 전부터 필드에서 개인을 마케팅하는 기술에 대해 직접 부딪히며 갈고 닦아 왔습니다.


정확하게 개인에 대한 커리어전략과 마케팅을 수행해냄에 있어 인사이트를 얻게 되는데 3억이라는 돈이 들었습니다. 비록 엄청난 시간과 비용 투자를 했지만 그렇게 부단히 노력한 끝에 2022년 현재 국내에선 따라올 사람조차 없는 해당 업계의 권위자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조언을 한 번 얻으려면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지불해야하는 국내1호 개인브랜드 컨설턴트가 되었습니다. 없던 업계를 만들어 '개인브랜드매니저=국도형' 이라는 공식을 탄생 시켰습니다. 회 당 수백만원이 넘는 대학강연, 지자체나 정부에서 진행하는 굵직한 프로젝트들의 자문활동, 퍼스널브랜드와 관련 된 방송 인터뷰 등 작은 단위의 일들을 제외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가 필요한 시장에서 저에게 들어오는 기회는 감당하기 벅찰 정도로 넘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연예인도 아니지만 스케줄 관리를 하는 매니저까지 따로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분, 제가 제일 답답해 하는 것이 해본 적 없는 사람들에게 조언 듣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사람입니다. 어차피 안 될 일 가지고 차일피일 시간 낭비하는 사람들도 참 싫어합니다. 그들은 발전이 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자리에 오기까지 그 흔한 SNS조차 단 한 번도 활용한 적 없습니다. 100% 실력 만으로 업계에서 성장했다는 뜻이지요. 혹시라도 무슨 인스타, 유튜브 같은 얘기들으러 오실 분들은 굳이 시간 내서 오실 필요 없습니다. 몰라서 그러는 것 아닙니다. 제 손으로 60만, 40만, 20만 유튜버들 맨 땅에서 부터 직접 키워냈습니다.(못 믿으시겠으면 현장에서 통화 시켜 드릴게요.) 10만 이하 유튜버들은 너무 많아서 기억도 안 납니다. SNS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얘기들은 그냥 퍼스널브랜드 영향력을 키우는 도구 얘기에 불과합니다. 제 말이 틀린가요? 도구는 그냥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달성 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일 뿐 그 자체가 당신의 인생의 중요 부분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물어보시면 답은 해드리겠습니다. 다만, 저한테 고작 도구 얘기 들으러 100만원이나 되는 돈을 쓰시는 일은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컨설팅 시 저는 당신 삶 전체를 다룰 것입니다. 당신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읽어내고 가야 하는 길을 제시하고 그 길을 걸어감에 있어서 꼭 해야 되는 것들과 해도 되는 것들,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을 정리하여 인생 전반적으로 방향을 제시 받게 되실 것입니다. 그것을 브랜드로 개발하여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접목 시킨 뒤 온/오프로 실제 당신 삶의 영향력을 키우는 방식으로 퍼스널브랜드를 완성 시키는 전략을 얻게 되실 것입니다. 이 곳 크몽에서 불리우는 제 별명은 '전문가들의 전문가' 입니다. 실제로 크몽이 주최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 된 약 수백여명 규모의 세미나에서 공식적으로 그렇게 소개되더군요. 저도 나중에 알았습니다. 크몽 내 활약하시는 뛰어난 타분야 전문가들이 찾아오는 전문가라는 뜻입니다. '백'이나 '자동차'등에 수천만원씩 쓰는 것은 안 아끼면서 자기 인생에 꼭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100만원 쓰는 것 아까우신 분들은 저부터도 만나는 것 사절입니다. 판단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 수 많은 분들이 자발적으로 남겨주신 후기들을 꼭 확인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실력은 절대 거짓말 하지 않습니다.



"타인을 이롭게하라" 현재 대학교수로 재직 중이고 기업인, 문화기관단체인, 취재기자, 영화사PM, MD, 자치단체 자문위원, 브랜드마케터, 방송진행, 행사기획, 칼럼니스트, 강연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그냥 타이틀만 달고 있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정기적인 소득이 발생되고 있는 활동만 적었습니다. 돈 거래 없이 타이틀만 달고 있는 것은 껍데기이지 직업이라고 볼 수 없죠.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포털에서 인물등록 해줄 때 전부 서류 검토하고 해당 기관 확인 후 프로필에 게재가 됩니다. 제 말이 정말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방송이나 강연, 칼럼 등의 대외 활동에 당당히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라는 타이틀을 사용합니다. 사실 국내 1호라는 타이틀, 누구나 주장할 순 있지만 아무나 인정받진 못하죠. 저는 국내 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자격으로 대한민국최고기록인증원(KBRI)에서 해당 업계의 "최초"인증을 공식적으로 받았습니다. 2012년, 인터뷰 기자로 출발하여 타인의 성공 방식에 대해 인터뷰하는 인터넷 방송을 3년 넘게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은 수많은 공신력 있는 매체사들의 언론보도를 통해 수 년 전부터 활동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물론 마케팅용 보도자료를 일부 활용한 부분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마케팅으로 여기실 필요는 없습니다. 천만원 벌려고 1억을 쓰는 멍청한 일을 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상당 부분 언론에 화제가 되어 실제 보도 된 사례가 더 많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저도 언론을 어떤 식으로 상대해야 하는지 깨닫게 되었고요.


최근에는 JTBC의 정규 프로그램에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전문가 패널로 고정 출연하고 있습니다. 국회위원장 표창장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유관기관, 단체들의 수상경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도 설립하여 후학도 양성하고 있습니다.


"강연가가 꿈인데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국내파 영어전문가인데 해외파 출신 선생님들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빚이 50억인데 사업을 접을 수는 없고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스펙도 좋고 경력도 많은데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10년 전에 받았던 강의료 그대로 오르질 않아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위의 질문들은 제가 크몽에서 만나 직접 컨설팅 해드리며 의뢰인들게 실제로 닥쳤던 상황들입니다. 제 사업도 아니고 해봤던 일이 아닌 경우도 있었지만 제가 직접 개발해 낸 컨설팅 솔루션을 통해 한 분도 빼놓지 않고 원하시는 답을 얻어가셨습니다. '개인브랜드매니저가 정확히 무슨 일 하는 것이냐?' 라고 물으실 수 있겠지만

쉽게 말해 제가 가진 재능은 당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명확하게 제시해드리고 그것에 맞는 방법을 추천 드리며, 좀 더 빠르고 쉽게 갈 수 있도록 인생을 디자인 해드리는 재능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당신 삶의 진짜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을 전수해드립니다



1) 전문가로 메이킹 가능한 커리어 전략- 가짜 전문가들이 판치는 세상. 당신 만큼은 그들 사이에서 독보적인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커리어를 수정 보완합니다.


커리어가 완벽한 사람은 세상에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커리어가 뒷받침 되어질 수록 해당 업계에서 영향력이 증대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영향력이 증대되면 부가 쫓아옵니다. 외식사업 하면 누가 떠오르시죠? "백종원" 입니다. 혹자는 방송을 통해 유명해졌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방송은 도구일 뿐 그분은 전문가로서 보여질 수 있는 기본적인 커리어 틀을 만들고 마케팅 활동을 하신 분이시죠. 학력을 비롯하여 관련 경력 및 기타 사항들이 그를 외식사업전문가로 만들어줍니다. 즉, 진짜 전문가로 보여지시려면 그에 맞는 커리어가 필요하시죠. 많은 도구들이 있습니다. 컨설팅 시 당신께 필요한 커리어 항목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하셔야 하는지 방법론까지 알려드립니다. 



2) 개인별 브랜드 전략 - 당신의 브랜드가치를 창출해내고 이를 몸값 상승으로 연결시킵니다.


브랜드는 "선택과 집중"의 문제입니다. 재능이 많으신 분은 너무 많은 일을 벌리셔서 그 능력을 다 담지 못하고 재능이 많으나 성향이 소극적이신 분들은 자신을 알리는 것에 게을리 하십니다. 마치 "마음먹으면 그때가서 준비하지 뭐." 라고 말이죠. 현장 실무자로서 말씀드리지만 잘못된 생각입니다. 기다리고 있는 것은 개인의 마음이지만 동종업계 타인의 행보까지 멈추게 만들 순 없습니다. 스마트폰 갤럭시가 좋은 기기인 이유는 타 제품보다 성능이나 품질이 압도적으로 나아서가 아니라 그냥 "갤럭시"이기 때문입니다.


4차산업이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성능 좋은 제품이 좋은 제품인 시대가 아니라 많이 팔리는 제품이 좋은 제품이 되는 시대입니다.

브랜드는 사용하시는 마케팅 도구들이 하나의 목소리를 향해 갈 때 생겨납니다. 나 스스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제 3자의 시각에서 당신의 브랜드 가치를 찾아내고 그것을 표면화 시키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물론 짧은 컨설팅 시간 안에 모든 장치를 다 마련해드릴 순 없습니다. 적어도 질문주시면 어떻게 하시는 지에 대한 솔루션은 정확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3) 브랜드 마케팅 실무 전략 - 이슈는 만들었는데 어디가 효율적일까?


여기 많은 도구들이 있습니다. sns, 블로그, 유튜브, 출판, 방송출연, 칼럼, 잡지, 신문, 라디오, 배너, 옥외광고 등등.. 브랜드 전략을 세웠다 한들 어떤 곳에 어떤 방식으로 자신을 알리실 것인가요? 그것도 추구하고자 하는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면서 말이죠. 뿐 만 아니라, 어떤 것들은 비용까지 들어갑니다. 한 두푼이 아니라 천단위, 억단위까지 넘어가는 도구들이 넘쳐나죠. 한 번만 잘 못 진행해도 매몰비용이 되기 쉽상입니다. 제가 방송국과 일을 하며 가장 많이 본 상황들이 아무런 전략 없이 몇 백, 몇 천씩 방송ppl을 진행하고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하는 경우들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방송부터 온라인마케팅, 오프라인 행사기획까지 많은 정보와 지식을 쌓아두고 있습니다. 이론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깨지고 부딪히며 얻어 낸 것들입니다. 컨설팅 시 당신께 맞는 마케팅 전략과 광고채널, 이에 따른 필요 예산 및 마케팅 업계의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인맥 네트워킹 전략- 지금 당신이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내일 내 인생모습이 달라집니다. 


열심히 자기 일을 하다 보면 누구나 다 겪는 일 중의 하나가 인적 네트워킹의 한계 문제입니다. 어떤 상황이 닥쳤을 때 "아 이 상황에서 이런 사람 하나만 알면 일이 쉽게 풀릴텐데.." 라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껍니다. 특히 사업의 경우 내가 연결되는 인맥이 어디까지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정도로 중요한 문제입니다. 사람 한 명만 잘 만나도 당신의 제품이 홈쇼핑의 인기 제품이 될 수 있고 무명이었던 당신이 하루 아침에 유명세를 떨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와 지식이 공개되어있는 현대사회에서 내 삶과 운명을 바꾸는 것은 내 능력은 기본이고 타인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하지만 이를 알면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인적 네트워킹 영역을 만들어내는데 실패합니다.


만약 아래에 예로 든 몇 가지 상황 안에서 본인이 포함되시는 분이 계시다면 컨설팅을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는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진다고 해서 해결되는 일들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 자신의 사업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왔지만 아는 사람이 적어 정보가 돌지 않아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2. 인적 네트워킹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일하기 바빠 사람 만날 수 있는 시간 자체가 적을 경우


3. 인맥의 필요성도 느끼고 시간도 확보가 돼있지만 어디 가서 누굴 만나야 할지 모르는 경우


4. 인맥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사람 대하는 것이 익숙치 않거나 기술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5. 누굴 만나더라도 지속적인 인연이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보통 인맥이 형성되는 알고리즘은 자신의 활동영역을 기반으로 합니다. 제조업을 하시는 분들은 유통업자들과의 맥이 넓으실 것이고 유통업을 하시는 분들은 마케팅 업자들과의 맥이 넓으십니다. 방송계나 연예계 활동하시는 분들은 그들끼리의 리그가 존재하고, 의사나 변호사 같은 경우 마찬가지로 전문직 중심의 바운더리가 형성 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내 브랜드를 점프업 시켜줄 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활동하는 영역보단 다른 쪽 영역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지요.


바로 이 점을 컨설팅 해드립니다. 내게 필요한 사람을 만나려면 어떤 식의 접근방식이 필요한지, 어떤 대인기술이 필요한 지에 대해 맞춤형 전략과 조언을 드립니다.위에 언급했던대로 제 직업은 공식적으로 10여개 입니다. 전부 정기적인 활동을 하고 있고, 그러다 보니 저를 중심으로 서로 다른 영역에 계신 분들끼리의 만남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5) 개인브랜드리스크관리 전략- 역사적으로 수 많은 위인들이 본인의 노력여부와 관계없이 타인의 시기와 질투를 통해 실패를 겪었습니다.


본인 삶에 있어 어느 정도 이루신 분들이라면 십중팔구 아래와 같이 크게 세가지 형태의 고민을 가지게 됩니다.

첫째, 지금의 성공적 커리어를 어떻게 더욱 확장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인가.

둘째, 지금의 성공적 커리어를 최소한 어떤 방식으로 지켜낼 수 있을 것인가.

셋째, 주변인들의 시기와 질투로 인한 "네거티브"를 어떻게 피해나갈 수 있을 것인가.


첫번째, 두번째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나 업계 상황, 환경적인 요인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마지막인 세번째에 대한 부분에 대해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위에 언급한 첫번째 두번째 수준의 고민이 아닌 세번째 고민까지 하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장담컨데 보통 성공하신 수준의 인물은 아닐 것입니다. 분명 아주 밑바닥부터 차근차근 튼튼하게 올라오셨을 것입니다. 그래야만 리스크 관리라는 영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니까요.


"공든 탑이 무너지랴" 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는 이유는 탑을 쌓는 과정에서 비가오든 눈이오든 균열이가든 또는 어떤 생각지 못한 변수이든 모든 것을 감안해가며 탑을 쌓아올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쌓여져 있는 탑 위에 탑을 쌓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사람들과는 차원이 다른 시야로 상황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보통 이렇게 성장한 기업의 오너들이나 개인들은 위기의 순간마다 기지를 발휘하여 기회로 만들어내는데 탁월한 모습을 보입니다. 직접 모든 상황들을 몸으로 체득해 왔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착각을 하시는 것이 내가 어느 정도 궤도에까지만 올라가면 (어느 정도 수준의 돈을 벌면, 어느 정도의 명예를 얻으면,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얻게 된다면) 모든 것이 해결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여러분! 정말 그 생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부와 명예가 쌓일수록 세상에 알려질수록 많은 이들에게 노출되고 필요 이상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박지성 선수가 했던 얘기중 "나는 축구를 잘하고 싶지만 유명해지고 싶지 않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렇게 되지 않았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신 사실입니다.


뉴미디어 시대입니다. 여러분들이 보시기엔 요즘 세상이 어떤 세상인가요? SNS에 글 한번만 잘못 올려도 쌓아 올려왔던 금자탑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는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스타일리스트로 "내돈내산"을 외치며 유튜브 구독자 수십만을 찍었던 스타일리스트는 "뒷광고" 한방으로 미디어 활동을 완전히 중단해야 하는 상황까지 내몰렸고 역사강의로 국내 원톱을 찍던 한 강사는 논문위조 사실이 수면 위로 떠오르며 그동안 쌓아 올렸던 명성이 한 방에 날아갔지요.


솔직히 말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인물들 중 털어서 안 털리는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요? 수천 수만가지의 법률을 다 꿰차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살면서 다들 한번씩은 겪으셨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게 위법이야?" 라고 반문했던 순간들 말이죠. 개인브랜드 영향력이 커지면 그런 실수 하나하나가 치명적인 리스크로 작용됩니다. "팩트"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다못해 누구나 설립할 수 있는 영리법인 대표만 되어도 여러분들은 800개가 넘는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잠재적 범죄자로써의 리스크 안에 놓여지게 됩니다. 아직도 여러분이 쌓아 올리신 탑이 절대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 장담하시고 계신가요?

본질적으로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저렇게 한방에 탑이 무너져 내린 사람들 또한 노력이 부족하거나 실력이 부족해서가 아니였습니다. 잘못 된 판단 한번과 선택 한 번으로 무너져 내리는 것이지요.


그런 관점에서 너무 승승장구만 하는 것은 당장은 좋아 보일 지 언정 언제 레일이 끊어질지 모르는 폭주하는 기관차 안에 탑승해 계신 것이랑 진배가 없습니다. 여기서 공개할 순 없지만 저는 지난 수 년간 정당 관계없이 이름만 대면 알만한 선거캠프에서 자문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제가 참여했던 선거캠프의 후보자 중 낙선한 인물은 단 한명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제가 선거결과에 있어 모든 것을 만들어 낸 것은 아닙니다. 저보다 훨씬 더 훌륭하고 좋은 인사이트를 가지신 분들과 함게 했기에 나온 결과물이죠. 다만, 순간순간 나락으로 자빠질 수 있었던 여러가지 이슈들에 대해 훌륭한 판단을 해낸 것 또한 사실입니다. 아마도 그 부분에 대해 제가 했던 기여를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진실이니까요.


현재 상황에서 빠뜨리고 계신 것은 없는지, 더 신경써야 하는 것은 없는 지를 정확하게 진단해드리겠습니다. 탑은 쌓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고 튼튼하게 쌓는 것이 핵심입니다. 방법론적으로 풀어드리겠습니다.



6) ※국내 어디에도 없었던 본질적인 "삶의 영향력"을 높이는 진짜 기술을 전수합니다.


지난 10여년 간 철저하게 밑바닥부터 지금의 이 자리까지 차근차근 올라왔습니다. 진행했던 사업을 단 한번의 큰 실패없이 모두 성공시켰고, 관련 전공의 학위를 취득했으며, 국내에선 최초로 개인브랜드 논문과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에 성공했습니다. 3년간 꾸준히 저술활동을 펼쳐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고, 평범한 청년을 5년여만에 대한민국 여당의 대표 청년주자로 키워냈을 뿐 아니라 수많은 유명 유튜버를 탄생시켰고 평범한 직장인을 전국규모의 시민단체의 대표로 만들어냈습니다. 스포츠스타, 유명인플루언서, 대학교수, 병원장 각계를 대표하는 인물들을 수 없이 탄생시켰습니다. 제 말이 믿겨지시지 않을 것이라는 것 잘 압니다. 가끔은 저조차도 제가 해왔던 일들, 함께하고 있는 이들의 삶이 통째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보며 스스로도 놀라니까요.


이런 것들을 해내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나 명예가 아닌 그런 것들을 만들어내는 "영향력" 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우리가 하는 모든 행위는 삶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귀결됩니다. 업계영향력이 높은 사람은 말 한마디를 하더라도 설득의 과정이 생략 됩니다. 아마 감각이 있으신 분들은 "설득의 과정이 생략 된다." 라는 문구가 얼마나 대단한 일들을 만들어내는지 충분히 이해하리라 믿습니다. 고로 우리가 하는 모든 브랜드 활동은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목적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그나마 대충 느낌을 아는 사람들은 이런 영향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수많은 기회비용을 낭비하며 살아갑니다. 잘모르기 때문이죠. 영향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부모님을 포함해 학교, 직장 상사 그 누구도 가르쳐 준 적이 없으니까요. 흔히 삶의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하는 개인브랜드 활동들은 출판, SNS, 퍼스널컬러진단 이런 것들을 생각합니다. 그래서 무작정 책만 내면 되겠지, 무작정 팔로워를 모집하면 되겠지 하며 "묻지마"식 커리어를 만들어내죠.


이런 묻지마식 브랜드 개발이 어떤 상황을 야기시키는지,

이 글은 제가 직접 작성하고 있는 글인 만큼 각 상황 별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출판을 하는경우]


책 출판을 한다고 해서 당신 인생이 갑자기 바뀌거나 유명해지지 않습니다. 책을 한번이라도 써 본 사람들이라면 다 공감하는 얘기입니다. 사실 거의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책 출판을 활용한 개인브랜드 마케팅의 본질은 출판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출판사를 만나 어떤 식의 마케팅이 이루어 지는 지가 핵심입니다. 경험 상 8~90%의 출판사는 당신이 유명작가가 되는 것에 크게 관심 없습니다. 당신이 얼마나 책을 사줄 것인가가 중요한 거죠. 책을 내고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출판 후 초반 몇개월 동안 이어지는 주변인들의 시선변화와 무언가 해냈다는 성취감 정도입니다. 책을 내고 유명 강연가가 되는 일은 사업자를 내고 영업을 열심히 해야 하는 일과 같습니다. 사업자 내고 가만히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손가락 빨고 있는 것 똑같습니다. 전자책은 어떻냐고요? 여러분, 평생 한번이라도 특정 전자책을 스스로 검색해서 사보신 경험 있으신가요? 100% 마케팅용 콘텐츠일 뿐입니다.


[SNS를 통해 수만 팔로워를 모집하는 경우]


묻지마식 책출판 보다는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로 자신의 정보가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 되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있어 다양한 기회가 열리는 등의 부수적인 일들이 뒤따릅니다. 다만, 콘텐츠 구성이나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많은 네거티브를 야기합니다. 어떤 계획 없이 인플루언서가 된다는 것은 독이 든 성배를 들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된다는 것은 그만큼 엄정한 대중의 잣대 위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랑 같기 때문입니다.


팔로워를 모집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지만 이들의 눈 밖에 나지 않고 자신의 브랜드가치를 유지하는 것은 정치적인 감각 없이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듯 당신을 잘 모르는 몇몇 사람들은 큰 이유 없이도 당신을 시기하고 질투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동종업계 경쟁자라면 그럴 가능성이 높아지겠지요. 임xx 같이 인플루언서 활동 중심으로 성장한 기업들이 CS관리를 잘못한 정도로 책임져야 했던 일들이 어느 정도인지 잘 보셨을 것이라 믿습니다. 곰팡이로 촉발 된 그 사건으로 인해 임원진에서 물러나야 했고, 대표이사는 대국민 사과를 해야 했죠. 지금 당장 화려해 보이더라도 지속가능하지 못하면 그냥 "신기루"일 뿐입니다. 당장 일어나지 않았을 뿐이지 대중적 인지도를 쌓는 다는 것은 빨리 유명해진만큼 역으로 크게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생겨난다는 뜻입니다.


그간 이름만 대면 알만한 유명 인플루언서 분들이 수없이 찾아오셨습니다. 한 분도 안 빼고 제가 위에 적어놓은 상황들을 전부 겪고 있더군요. 기회는 준비 된 자에게 온다고 했습니다. 흔히 1~3년 반짝 성공한 모습을 가지고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이라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연예계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들은 지금 당장 엄청난 팬덤을 이끌고 있는 아이돌들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이 살면서 이름 정도는 들어봄직한 롱런하는 아티스트들 입니다. 인플루언서 브랜드 전략의 핵심은 어떻게 성장하느냐와 지속이 가능하냐의 문제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까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생각하셨다면 "전략"을 짜신 것이고 그것이 아니라면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것입니다.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퍼스널 컬러 진단을 받는 경우]


퍼스널컬러라는 분야가 개인브랜드를 만드는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겠습니다. 색채심리학의 역사를 찾아봐도 퍼스널컬러라는 분야의 연구의 정통성을 찾아보기는 어렵더군요. 보다 확실한 것은 당신의 색을 찾아내는 것이 당신의 브랜드가치 향상에 큰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는 것이겠지요. 노숙자인 a씨가 퍼스널컬러진단을 받는다고 해서 노숙자로서의 브랜드가 달라지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정직하게 알려드렸으니 본질적인 것을 직시해보시길 바랍니다.


각각의 활동 가치를 폄훼하고자 글을 적은 것이 아닙니다. 브랜드 활동의 일부이지 전부가 될 수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지요. 개인브랜드를 구축함에 있어서 한축을 맡아주는 마케팅 도구들일 뿐입니다. 나무를 보고 숲 전체를 논할 수 없는 것처럼 전체 "판"을 짜지 못한 상태로 막연한 콘텐츠 활동을 한다는 것은 방향성과 목적성 없이 무작정 걷기만 하는 행위와 진배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전략이라 함은 가야 하는 방향성이 명확하고 그 안에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까지가 논의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개인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개인브랜드 전략이라 함은 "영향력"이라는 정확한 목적지를 둔 상태에서야 비로소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계층구조에서 당신이 어떤 브랜드를 통해 어떤 영향력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평생 동안 가야 하는 당신만의 판을 만들어드리겠습니다.


------------------------------------------------------------------------------------------------------------

[대표사례 소개]


[2015년]

이름: XXX(의뢰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밝힐 수 없습니다. 만나면 확인시켜 드리겠습니다.)

나이: 25세

학력: 고졸

직업: 전 프리랜서 방송인, 은퇴 후 무직(아르바이트), 예비창업자

수상경력: 군복무중 수상 1회

경력: 보조엠씨 2회매체출연: 케이블 보조출연 2회          

뉴스기사 2회(게임관련)


[매니지먼트 후]

이름: XXX

나이: 20대 후반

학력: XX대학교 법학전공

직업: 현 정당인, 비영리민간단체 단체장, 전국규모의 단체연합회 대표

수상경력: 언론사 문화발전대상, XXXX홍보대사, 봉사단체 홍보대사

경력: 前XXXX지원단체장, 모 신문사 주주기자, 모 방송진행자, 기타단체임원, 국제행사 운영위원 등

매체출연경력: 케이블 및 종편 출연 뉴스기사 약 60여회 보도, 모 프로그램 방송진행자

기타: 백과사전 등재, 현 30만 유튜버


위에 보시는 것처럼 저를 만난 이후 수 년 만에 인생을 바꿔드렸습니다. 현재는 저 또한 이 분의 도움을 여러가지 형태로 받고 있으며, 저의 조언으로 현재는 책출간을 위해 원고를 작성 중에 있습니다.


해당 원고와 책 또한 주제부터 출판 형태까지 근거리에서 매니지먼트를 돕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후에는 출판부터 마케팅까지 직접 일임하여 해당 분야의 대표성을 띄는 스타 강사로 키워낼 계획입니다.


------------------------------------------------------------------------------------------------------------

두 번째 사례입니다.


[2016년]

이름: x준X나이: 27세

학력: 고졸

직업: 언론사 및 마케팅 기업 운영

수상경력: 수상경력 없음 경력: 전 마케팅회사 팀장

매체출연: 없음

포털인물등록: x

매출액: 5억 미만


[현재 매니지먼트 후]

이름: XXX

나이: 20대 후반

학력: oo대학원 석사과정

직업: 언론사 및 마케팅 기업 대표, 패션뷰티 플랫폼 개발, 약 20여개 대형기업 브랜딩 자문위원, 모 대형 연예기획사 상임이사

수상경력: 정부 관련 표창2회, 언론사 대상 1회 , 단체상 3회 등

경력: 모 국제기구 홍보대사, 모 국내단체 3곳 이사직 , 모 문화행사 심사위원 2회 , 모 지자체 청년단체 상임위원

자격증: 경영 관련 자격증 1급, 색채심리 관련 자격증 1급

매출액: 20억 미만

포털 인물등록 완료.     


이 분의 경우 정기적인 컨설팅을 통해 함께 가는 길을 개척하고 발로 뛰며 결국 포털에 인물등록까지 성공하신 사례입니다. 2년 전만해도 고졸이었지만 다양한 국내 교육제도를 통해 현재 대학원 진학중이고 관련 업계의 전공을 선택하여 업계에서 해당 분야 전문가로 인정받고 계십니다. 물론 모든 사례는 1부터 10까지 전부 제가 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노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매니저로서 서포트 하는 역할을 맡고 의뢰인이 지치지 않고 달리실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기회를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이 분 또한 현재 출판을 위해 저서를 준비중이시며, 방송프로그램에 고정 패널로 연결을 하기 위해 논의를 거치고 있습니다. 보시는 분들 믿기시지 않겠지만 저를 만나시면 정말 이 모든게 실제로 그렇게 됩니다.

직접 확인시켜 드리겠습니다.


[아시죠? "전문가" 라는 타이틀은 함부로 쓰는 것이 아닙니다.]


학력: 동국대학원 광고홍보학 석사


방송: JTBC 오!아시스-창업이야기 정규패널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저서: 당신의 몸값은 얼마입니까? (대형포털서점 기준 자기계발분야 베스트셀러 3위)


논문: 1인미디어 시대의 개인브랜드 구축방안 및 사례연구(국내 최초의 개인브랜드 논문)


특허: 개인브랜딩을 위한 서비스 방법 및 프로세스(특허출원중)


인증: 2015년 국내 최초 개인브랜드 매니저 인증 (대한민국 최고기록인증원 KBRL, 2015)


대표 포트폴리오: 현 유력 정당인, 현 대형포털 1위 여성의류 디자이너, 현 소비자단체 대표, 현 유명쉐프, 현 국가대표팀 감독, 현 국제 스포츠단체 대표, 현 커스텀향수 브랜드 1위 조향사, 현 유력 여성기업 대표이사, 현 30만 유튜버 외 약 100여명, 정당(여야포함) 대선, 총선, 지방선거캠프 전략위원, (프라이버시 때문에 실명 오픈하지 않았습니다. 오시면 실명 오픈 해드리고 현장에서 직접 통화 시켜드립니다.)


강연이력:

한국소상공인진흥공단 초청 마케팅PR특강

재단법인 여성기업지원센터 초청 여성수출기업 미디어 특강

한국농업기술원 초청 미디어 특강

한국과학기술인재개발원 미디어특강

서울특별시 강동구청 청년정책위원회 미디어 특강

국민대학교 졸업준비위원회 진로특강

대구카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명사초청 특강

명지대학교 청년진로 명사초청 특강

동양대학교 농업기업경영전문가 마케팅 전문특강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창업멘토특강

수원정보고등학교 명사초청특강

한양공업고등학교 명사초청특강

화곡보건경영고등학교 명사초청진로특강

광명시 교육지원청 온라인 진로전문특강

구리,남양주시 교육지원청 온라인 진로전문특강 外 100여회


[맺음말]


※본 채널 관리를 제 매니저가 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본인의 직업이 무엇인데, 상황이 무엇인데, 무엇을 하고 싶은데 이런 부분도 컨설팅 되냐는 문의가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선 개인브랜드 컨설팅을 가리켜 다른 말로 라이프플랜 컨설팅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요약해드리자면, 당신이 누구시든 어떤 상황이든 무엇을 하시든 크게 관계 없습니다. 부와 명예, 성공이라는 키워드 안에서 세상의 이치라는 것은 거의 대동소이 합니다.


제 컨설팅은 "본질"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있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제일 많이 들었던 얘기가 "이런 내용의 강의가 있다면 천만원을 쓰더라도 듣겠다."는 말입니다. 아시죠? 사람들 생각이 다 다르기에 한 두분이야 그런 얘기할 수 있다지만 열분이 넘는 사람들이 공통 된 얘기를 했다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겠죠. 그런 이유로 저는 제 스스로도 제공하는 컨설팅 내용이 고작 몇십만원 정도의 가치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크몽에서의 활동 또한 "개인브랜드매니저"라는 직업 시장 이해도가 아직은 매우 낮다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좀 더 대중화 된 저변을 마련하기 위한 이유로 시작되었을 뿐입니다.


감사하게도 많은 사랑으로 인해 지금은 굳이 크몽이라는 플랫폼이 아니여도 많은 분들이 개인브랜드에 대한 니즈를 느끼고 꾸준히 찾아오고 계신 상황입니다. 향후 후학을 양성한 뒤 일선에서는 하루 빨리 은퇴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공개할 순 없지만 우리나라를 위해 하고자하는 개인적인 꿈이 있습니다. 이 모든 일들도 그 꿈을 위한 과정에 불과하고요. 그렇기에 현장에서 훌륭한 성과를 조금 더 거둔 뒤 제가 정해 놓은 기준에 충족되면 그날 부로 빠르게 은퇴할 생각입니다.


최근 자기계발분야 3위까지 올랐던 첫번째 저서 "당신의몸값은얼마입니까"의 인기에 힘입어 2021년 7월 대한민국 굴지의 출판사와 두번째 책의 출판계약이 완료 되었습니다. 엄청난 마케팅 투자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이후엔 저를 직접 만나 대면 컨설팅 받으시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팩트를 솔직하게 전달드립니다. 책의 성패와는 별개로 수년간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향후 1회 컨설팅 비용을 200만원 선까지 올릴 계획입니다. 업계 원조인 제가 그 정도 가치는 가지고 있어야 "개인브랜드"라는 분야가 시장에서 더욱 커지고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제가 가진 생각입니다.


제가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의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하루라도 일찍 찾아오시길 바랍니다. 이미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신 분이라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기회비용은 정해진 것이 아니고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 컨설팅 내용 요약>


 상담방식: 대면상담

 

상담시간: 기본 1시간 상담내용: 개인브랜드 및 커리어 코칭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스토리, 채널믹스전략, 색채심리, 사업방향,타이틀제작방법 커리어하이 솔루션 등) 

상담시간 및 장소: 재능 결제 후 유선상 협의가능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타인을 이롭게하라" 국내1호 개인브랜드매니저 국도형입니다.


ps: 아래 내용은 필독 부탁드립니다.

1) 메시지를 통해 어디 나가는데 얼마냐, 얼마까지 해줄 수 있냐 등의 단순 비용 문의들이 있으신데요 별도의 답장 안드리고 있으니 관련 문의는 크몽 내 다른 재능기부자들께 문의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현업에 종사하며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는 관계로 현재 상담량이 많아 스케줄에 따라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경기권이나 지방 출장의 경우 메시지 통해서 반드시 사전 협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3) 강연 문의 주시는 분들께서는 경우 별도로 메시지 주신 후 재능 이용 부탁드립니다.#커리어기획, #스토리텔링, #브랜드전략, #콘텐츠 기획, #인적네트워크기술 #카피라이팅, # 라이프플랜, #언론플레이, #출판, #인플루언서(SNS), #포털인물등록전략#퍼스널 행사기획





서비스 제공절차

사이트 내 컨설팅 신청-> 결제 후 나오는 질문창에 답변 작성-> 유선상 간이 인터뷰-> 날짜 및 시간 협의-> 대면 컨설팅 진행



의뢰인 준비사항

1. 컨설팅의 최종 목적지 또는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싶은 내용을 구체화 시켜 오시면 좋습니다.

2. 필기구 지참하시는 것 추천 드립니다.

3. 자신의 일대기에 대한 흐름을 미리 정리해오시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상세이미지-0상세이미지-1상세이미지-2상세이미지-3상세이미지-4상세이미지-5상세이미지-6상세이미지-7상세이미지-8
장소
오프라인

강동

상세한 진행 장소는 협의를 통해 정해요

가격 정보
1,450,000원
1:1 맞춤형 퍼스널브랜드 전략 구축
단 한 번의 컨설팅으로도 부와 명예를 쌓으며 걸어갈 수 있는 당신만의 '판'을 만들어 드립니다.
강의・컨설팅 횟수1회
1회당 시간 (분)90분
작업일7일
수정 횟수0회
취소 및 환불 규정
가. 기본 환불 규정 1. 전문가와 의뢰인의 상호 협의 하에 청약 철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2. 상담(컨설팅)이 완료된 이후 또는 자료, 프로그램 등 서비스가 제공된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소비자보호법 17조 2항의 5조. 용역 또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제5호의 디지털콘텐츠의 제공이 개시된 경우에 해당) 나. 전문가 책임 사유 1. 전문가의 귀책사유로 당초 약정했던 서비스 미이행 혹은 보편적인 관점에서 심각하게 잘못 이행한 경우 결제 금액 전체 환불이 가능합니다. 다. 의뢰인 책임 사유 1. 서비스 진행 도중 의뢰인의 귀책사유로 인해 환불을 요청할 경우, 사용 금액을 아래와 같이 계산 후 총 금액의 10%를 공제하여 환불합니다. 총 상담 시간의 1/3 경과 전 : 이미 납부한 요금의 2/3해당액 총 상담 시간의 1/2 경과 전 : 이미 납부한 요금의 1/2해당액 총 상담 시간의 1/2 경과 후 : 반환하지 않음 2. 상담 진행 중 의뢰인의 폭언, 욕설 등이 있을 경우 상담은 종료되며 잔여 이용요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상품정보고시

서비스 제공자국내1호개인브랜드매니저취소/환불 조건취소 및 환불 규정 참조
인증/허가사항상품 상세 참조취소/환불 방법취소 및 환불 규정 참조
이용조건상품 상세 참조소비자상담전화(크몽 고객센터) 1544-6254
리뷰
4.9
| 236건